삼성SDS 신입사원이 전하는 입사 성공기 1편

입사 성공기

삼성SDS 신입사원 채용이 시작됐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서류 지원까지 준비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을 텐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삼성SDS 신입사원이 소개하는 입사 성공기 <1편>을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7년 채용 과정을 거쳐 올 1월 소프트웨어 분야로 삼성SDS에 입사한
신주경 사원입니다 현재 입사 후 직무와 IT에 대해 여러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Q. 첫 회사로 삼성SDS를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IT 서비스 기업인 삼성SDS에 입사하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IT를 보고 경험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가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회사가 더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느꼈고요 또한, 인턴사원으로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개발자를 위한 조직 문화를 많이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고 마음에 들어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인턴사원도 직무 적성 검사와 면접을 보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전형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저는 2017년 삼성SDS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했습니다. 인턴사원 지원 시 신입 채용과 동일하게 직무적합성 평가와 SW 역량 테스트, 세 종류의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SW 역량 테스트에서는 알고리즘 관련 두 문제를 3시간 동안 풀었습니다. 또한 창의력, 인성, 직무 면접을 각각 거쳤습니다. 인턴사원 수료 후 최종 면접에서는 회사를 다니며 진행했던 과제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으로 면접을 실시했습니다.

Q. 얘기만 들어도 쉽지 않은 과정인데요. 입사할 때 가장 도움이 된 이력은 무엇인가요?
신기술이 쏟아져 나오는 IT 분야에서는 지금 모르더라도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빠르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새로운 분야에 대해 거부감이 없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제 장점을 어필한 것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빅데이터 분야를 진로로 정한 후, 문헌정보학을 전공했지만 컴퓨터과학도 복수 전공으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에 대한 교육, 학회 등 여러 활동을 통해 IT 분야 경험을 꾸준히 쌓았다는 것을 면접 때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으로 활동했는데요. 이때부터 삼성SDS라는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회사에 대한 고민을 오래 해 왔다는 점을 어필한 게 도움이 됐습니다.

신주경 사원▲ 삼성SDS 신주경 사원

Q.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될 만한 본인만의 노하우나 팁이 있나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먼저 자기 자신과 지원하는 회사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하는지, 그 방향이 자신의 비전과 일치하는지 계속 고민하다 보면 자기소개서에 들어갈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비전에 대해 방향을 잡고 그에 맞게 쌓아온 이력을 연관성 있게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본인이 어떤 활동을 왜 했고, 그 활동을 통해 얻은 것이 회사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오랜 시간 고민하고 지원서를 작성하길 추천합니다.

Q. 면접을 보게 되면 많이 떨리고 긴장이 되는데요. 어떻게 준비했나요?
긴장하지 않고 편한 마음을 갖고, 어필하고 싶은 내용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면접을 본다는 생각보다 자신이 지금까지 한 활동, 가지고 있는 미래에 대한 생각, 비전을 모르는 사람에게 들려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편안함을 갖기 위해 머릿속으로 면접 상황을 계속 시뮬레이션 해보며 익숙한 상황으로 만들려고 연습을 했는데요. 크게 심호흡을 하고 긴장을 최소화해 밝은 표정으로 면접실에 들어갔습니다. 또한, 면접에서 보통 첫 질문은 1분 자기소개인데요. 철저하게 준비해 처음부터 조금 수월하게 면접 분위기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르는 내용이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확실하게 모른다고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Q. 이제 직장 생활 시작인데 어떤 목표가 있나요?
“IT를 통해 사람들이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세상,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세상에 기여하자!”라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최종 목표를 위해 제 역량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회사에서 주어진 업무도 열심히 하고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공부도 꾸준하게 해 나갈 예정입니다.

Q. 삼성SDS 입사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예비 후배 분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취업을 준비하면서 제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을 때도 많았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고민하고 어려운 순간에도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조금씩 나아갔더니 마지막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본인이 원하는 기회를 잘 잡을 수 있길 응원하겠습니다!

신주경 사원

인터뷰 내내 자신에 대한 확고한 생각과 자신감이 묻어나는 당찬 신주경 신입사원을 볼 수 있었는데요. 자신에 대한 믿음과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한걸음 씩 나가다 보면 어느새 목표를 눈앞에서 만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삼성SDS에 입사를 위해 준비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