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타워에서 열린 Hyperledger Meetup Seoul

Hyperledger Meetup Seoul ▲ 삼성SDS타워에서 진행된 Hyperledger Meetup Seoul

지난 2월 22일, Hyperledger Meetup Seoul 행사가 잠실 삼성SDS타워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Meetup은 삼성SDS 임직원들과 외부 개발자, 그리고 소셜 미디어 팬까지 총 100여 명 이상 참석한 가운데 피자와 맥주, 샌드위치 등 핑거푸드를 먹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번 Hyperledger Meetup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의료 정보와 해운물류’에 대한 강의를 듣고 질의응답하는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Forbes가 2018년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Top.10 스타트업으로 선정한 메디블록 고우균 대표가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의료 정보시스템’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어진 두 번째 세션에서는 삼성SDS 연구소 블록체인연구팀 성기운 Principal Engineer가 해운물류 Hyperledger 적용 사례에 대한 소개했습니다.

#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블록체인은 수많은 거래 정보를 한 데 모아 데이터로 장부(Block)를 만들고 이를 사슬(chain)처럼 연결하는 기술을 말한다. 모든 장부들이 연결돼있고 참여자 장부를 공유하기 때문에 변경하거나 위조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으로 참여된 네트워크 거의 전부를 동시에 해킹해야 하므로 현존하는 컴퓨터로는 해킹이 불가능하다.

#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의료 정보시스템
메디블록은 지식과 정보의 비대칭으로 개인의 의료 정보가 대형 의료기관에서 집중 관리되고 있는 현재의 시스템을 바꾸고자 합니다. 이 회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개인이 직접 일생 동안의 모든 건강 정보에 대해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관리, 통제, 공유할 수 있는 PHR(Personal Health Record, 개인건강기록)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환자 진료 기록과 라이프 로그 등 통합 의료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이를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방문 시 자료를 의사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특히 블록체인 상에서 생성된 기록은 조작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뢰성도 보장됩니다.

메디블록 고우균 대표는 “PHR 서비스가 시행되면 환자가 의료 정보의 주체가 된다. 개인 건강기록 서비스의 장점으로 치료 결정 과정에서 환자의 참여와 스스로에 대한 관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예약, 검사 결과, 컨설팅 등 각종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지고 불필요한 비용까지 감소할 것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메디블록 고우균 대표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의료 정보시스템에 대해 발표하는 메디블록 고우균 대표

# 해운물류의 Hyperledger 적용 사례 및 개발 후기
삼성SDS가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결성한 2017년 5월에는 15개 민·관·연 기관 참여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약 6개월 동안 총 14대의 선박이 중국, 홍콩, 일본, 베트남, 태국, 미국, 인도, UAE, 네덜란드 등으로 화물을 실어 나르며 총 2차례 블록체인 PoC가 이루어졌고, 블록체인 성능과 역할이 확인된 2017년 12월에는 컨소시엄 참여 기업이 총 38개 늘어났습니다.

삼성SDS 블록체인연구팀 성기운 Principal Engineer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수많은 문서를 처리할 경우 기존 기술이 제공하지 못하던 문서에 대한 신뢰가 가능하며 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 특히 기업향 블록체인은 기업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 기록 시 고속 처리 여부와 즉각적인 확정성(fInality) 보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은 화주, 해운선사, 포워더, 세관, 은행, 보험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분야마다 수많은 업체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각종 업무 프로세스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구현해 수출입 서류의 위·변조를 방지하고, 서류 처리 절차를 자동화·간소화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성기운 Principal Engineer ▲ Hyperledger를 적용한 ‘해운물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발표하는
삼성SDS 블록체인연구팀 성기운 Principal Engineer

# Hyperledger Meetup Seoul에 참석한 삼성SDS 소셜 미디어 팬 소감

현희창 ▲인천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 석사과정 현희창

블록체인에 관련된 Meetup이라 꼭 참석하고 싶었습니다. 삼성SDS가 Hyperledger를 활용해 기획하는 서비스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배를 띄우기 전 짧은 2달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큰 성과를 이룩해 크게 감명을 받았습니다. 특히 기존 퍼블릭(공개형)과 프라이빗(기업형) 블록체인에 대한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조만재 ▲광운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 석사과정 조만재

저녁식사부터 블록체인 적용 사례 강연, Q&A까지 알차게 구성된 Meetup이었습니다. 블록체인은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가상화폐뿐만 아니라 의료, 물류 분야까지 적용되고 있다는 점에 놀랐습니다. 특히 병원이나 의료기관에 의해 의료 데이터가 관리되던 시스템에서 탈 중앙화해, 개인이 의료 데이터를 관리·통제·공유하는 PHR 시스템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내용이 인상 깊었습니다. 다음에도 삼성SDS에서 진행하는 Meetup 행사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Hyperledger Meetup Seoul에서 소개된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의료 정보와 해운물류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새롭게 변화할 세상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