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이어주는 특별한 선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엔젤톡

엔젤톡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았던 아이와 제게 엔젤톡은 정말 소통 천사 같은 존재였습니다”
                                                                                                                    환아 어머니

“아파도 웃을 수밖에 없는 엔젤만 증후군을 앓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 우리는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했습니다.”
                                                                                                               엔젤톡 개발자들

엔젤톡(Angel Talk)을 만나 아이와 진정한 소통을 하게 된 어머니의 소감과, 엔젤톡을 개발한 삼성SDS 임직원들의 소감입니다.

엔젤톡(Angel Talk)은 엔젤만 증후군을 앓는 아이와 부모 간 의사소통을 돕는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보완대체의사소통) App입니다. 엔젤만 증후군은 발달 지연, 언어 장애, 발작 혹은 경련, 얼굴 근육 등의 이상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희귀질환으로, 이 증후군을 앓는 아동들에게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한 치료 수단 중 하나입니다.

엔젤톡(Angel Talk)은 그들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최초의 AAC App으로 삼성SDS 사내 ACT(Agile Core Team)그룹 개발자들과 CX팀 디자이너들의 재능기부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진행했습니다. 구어 표현이 힘들고, 글자를 이해하기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부모님이 직접 실생활 속의 사물, 인물, 장소 등의 사진을 찍고, 엔젤톡(Angel Talk)은 이를 카드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컬러를 활용해 카테고리 개념인지를 돕고, 아이가 흥미를 갖고 App을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Interaction과 UX를 제시합니다.

▲엔젤톡 새로운 카드 만들기 영상 (https://vimeo.com/242727658)

삼성SDS와 엔젤만 환아들과의 만남은 아주 우연한 기회에 시작되었습니다. 삼성SDS ACT그룹 팀원들은 지난 2016년 사내 개발문화 확산에 기여하여 상을 받았고, 이때 받은 상금을 의미 있게 쓰자는 의견이 나와 기부처를 알아보다가 엔젤만 증후군이라는 희귀질환을 앓는 아이들의 엄마들과 인연이 닿았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장애아동 중에서도 소외계층이에요.”라고 말하는 어머니 한 분의 말씀이 팀원들의가슴에 작은 파장을 일으켰고, 부모님과 아이들의 힘들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팀원 15명이 자발적으로 모여 재능기부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와 아이에게 가장 불편한 것은 의사소통이었습니다. 대화가 안되니 아이가 배가 고픈지, 물이 마시고 싶은지 기본적인 욕구조차 파악하기 어려워 스무 고개하듯이 아이에게 질문을 하고, 서로 간에 유대감 형성도 어려웠는데요.

삼성SDS 개발자들은 아이들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아이들의 집으로 직접 찾아갔습니다. 아이의 행동과 어머니의 대처 방법, 커뮤니케이션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언어/인지 치료 수업을 참관하면서 아이들이 색에 대한 인지력이 높다는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과정을 통해 아이들과 어머니에게 딱 맞는 ACC App 엔젤톡을 만들어갔습니다.

엔젤톡 ▲삼성SDS ACT그룹 개발자들과 CX팀 디자이너들의 재능기부로 개발된 엔젤톡
출처: How Samsung SDS Designed an Award-winning App for Children with Angelman Syndrome

엔젤만 증후근 아이들을 위해 필요한 것은 특별한 기술이 아니었습니다. 마음을 이어주는 최고의 기술은 우리의 따뜻한 관심에서 시작되는 것 아닐까요?

한편 엔젤톡(Angel Talk)은 Reddot Award 2017에서 Winner를 수상하고, 2017년 미국 산업 디자이너 협회(IDSA, Industrial Designer Society of America)가 주관하는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도 ‘Social Impact Design’ 부문 Bronze에 선정되는 영예를 달성하면서 SDS의 혁신성과 디자인에 대한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IDEA는 독일의 ‘Red Dot Design Award’, ‘If Design Award’와 함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세계 3대 Design Award입니다. 삼성전자, IBM, BMW 등의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디자인 혁신성, 사용자 경험 고객 가치, 사회적 책임 기여, 심미성 들을 기준으로 우수한 디자인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엔젤만 증후군을 앓는 아이와 부모 간 의사소통을 돕는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보완대체의사소통) App 엔젤톡(Angel Talk)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엔젤톡(Angel Talk)을 직접 개발한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