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임직원이 많이 읽은 도서! 그 1위는?

도서추천

새해를 맞아 자기 계발 열심히 하고 계시나요?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업무 역량 강화, 지식 습득, 승진 등 다양한 이유로 자기 계발을 계획하고 있다는 조사가 있는데요.

삼성SDS도 임직원의 자기 계발 지원을 위해 정보자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영, 경제 분야를 포함해 IT와 기술, 여행, 외국어 등 다양한 영역의 자료 약 34,880건을 소장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삼성SDS 임직원은 어떤 책을 많이 읽을까요? 2017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대여한 도서를 바탕으로 순위를 매겨보겠습니다!

2017년 대출 자료는 무려 59,724권으로 조사됐는데요! 회사 사업 분야를 기준으로 IT 영역 전문 도서와 교양 도서로 구분해보니 아래와 같이 각각 10개 도서가 선정됐습니다. 전문 도서에서는 IT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 관련 도서가 많았고, 교양 도서에서는 만화와 소설 등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도서 리스트 ▲ 전문 도서(좌)와 교양 도서(우) 대여 순위

# 개발에 대한 알고리즘 도서 상위 포진
상위 10개 도서 중 절반 이상이 알고리즘과 관련된 도서로 선정됐습니다. 회사 정보 자료실이라 업무에 도움이 되는 도서 비중이 높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삼성SDS가 개발자를 위한 여러 행사와 더불어 알고리즘 경진대회 등을 진행하다 보니 이에 대한 도서 대여가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클라우드에 대한 도서 대여 수도 높았는데요. 2016년 5위 안에 들지 못했던 블록체인 도서가 3위에 든 것을 포함해 기존 상위에서 보기 힘들었던 인공지능, 딥러닝 도서가 10위 안에 랭크 된 것을 보니 IT 트렌드가 많이 변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도서 추천

# 쉽게 읽을 수 있는 역사 만화책 인기
교양도서는 역사와 만화, 소설을 키워드로 꼽을 수 있는데요. 1위는 조선왕조 500년을 담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차지했습니다. 또 회사 생활에서 일어나는 냉혹한 현실을 그린 ‘미생’과 중국의 패권을 두고 벌어지는 여러 인물들의 지략 싸움을 그린 ‘고우영 십팔사략’도 상위에 랭크됐습니다.

특히 상위 5개 중 3개가 역사와 관련된 도서라는 사실이 흥미로운데요. 글보다 이해하기 쉬운 만화가 다양해지고, 교과서를 통해 어렵게 배웠던 역사를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TV 프로그램이 유행하면서 역사 만화 대여도 증가했습니다.

삼성SDS 정보자료실 ▲삼성SDS 정보자료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성인 평균 독서량은 약 10권으로 조사됐습니다. 한 달에 1권이 채 안 되는 수치인데요. 성공한 사람의 비법과 이야기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독서를 2018년 목표로 세워 보는 건 어떤가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