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에도 Design Thinking이 있다!

Design Thinking

IBM, SAP를 비롯한 많은 회사에서 Design Thinking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처럼 사고하는 방식으로 일을 하자는 움직임인데요. 삼성SDS에서도 Design Thinking을 업무에 적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Design Thinking이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Design Thinking 이란?

디자이너들이 일하고 생각하는 방식을 차용하여 디자인이 아닌 다른 분야에도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Design Thinking이라는 사용자 중심의 혁신 프로세스를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 잘 풀리지 않는 이슈에 대해 디자이너처럼 공감과 감정이입을 바탕으로 접근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깊이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빠른 구현 및 반복적인 개선을 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Design Thinking은 크게 3가지 특징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Design Thinking은 사고하는 방식입니다. (확산과 수렴의 반복, 논리와 직관의 통합)
    Design Thinking은 어떤 문제에 대해 광범위한 확산적 사고와 이를 통해 선택한 대안을 다듬는 수렴적 사고를 반복하여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냅니다. 또한 문제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논리적 사고와 행간을 뛰어넘는 직관적 사고를 통합적으로 수행합니다.
  1. Design Thinking은 방법론입니다.
    Inspiration 단계(관찰, 공감, 협력을 통한 영감 획득), Ideation 단계(확산과 수렴, 논리와 직관의 통합을 통해 구체적인 아이디어 고안), Implementation 단계(프로토 타이핑과 테스트의 반복을 통해 최선의 답 모색)를 거치며 진행합니다.
  1. Design Thinking은 패러다임입니다.
    Design Thinking은 Business Thinking과 반대되는 개념이 아닌, 불확실하고 해결이 잘 안되어 어려움에 빠진 문제 해결을 위해 또 다른 관점과 접근법을 제공하는 업무혁신을 위한 패러다임입니다.예를 들어 Business Thinking이 치밀한 데이터 측정과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답을 찾아낸다면, Design Thinking은 인간 중심적이고 전체론 적인 관점에서 출발하여 고객 니즈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로 협업해서 도출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이를 민첩하고 반복적인 실행과 개선 작업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갑니다.그래서 Design Thinking과 Business Thinking은 각 패러다임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출처: http://www.cnet.co.kr/view/11335
    http://www.hanbit.co.kr/media/channel/view.html?cms_code=CMS8110635470

Design Thinking은 다각적 관점에서의 사고가 중요하기에,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학문적 배경과 입장을 가진 구성원들의 충분한 협력과 교류가 있어야만 시너지가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삼성SDS Design Thinking Workshop

▲삼성SDS Design Thinking Workshop

 # 삼성SDS에는 Design Thinking Workshop이 있다!

Design Thinking은 이론만 익히는 것보다는 실제로 업무에 활용하며 습득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데요. 삼성SDS에도 사내·외 업무에서 Design Thinking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이 있습니다. 바로 CX팀입니다. 다년간 Design Thinking을 업무에 적용해온 CX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내·외 프로젝트 또는 부서 내부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Design Thinking Workshop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esign Thinking Workshop은 본격적인 TF 진행에 앞서 현안 정리, 생각 공유를 가능하게 하며, TF의 업무 수행 방향 수립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일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각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공유하면서 구성원들의 공감대도 형성할 수 있습니다.

Design Thinking Workshop의 단계

이번에는 Design Thinking Workshop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Design Thinking Workshop의 단계는?

삼성SDS의 Design Thinking은 크게 다섯 단계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Design Thinking의 다섯 단계

구성원들의 공감을 통해 (1) 목표 설정하기, (2) 문제 파악하고 정의하기, (3) 문제 해결방안 구상하기, (4) 민첩하게 아이디어 구현 및 개선하기, (5) 총체적인 서비스 모습 제공하기의 5단계로 진행되며, 각 과정은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Tool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별적인 과정은 반복 또는 융합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Workshop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Design Thinking의 정의와 특징 그리고 삼성SDS에서 Design Thinking Workshop이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는지 각 단계별로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Design Thinking Workshop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