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3부작 3편] 요즘 핫한 직업, 뇌가 섹시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요즘 핫한 직업, 뇌가 섹시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안녕하세요!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10기 류원탁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많이들 궁금해하지만! 실제로 만나보기는 힘든 그들! 제가 직접 만나고 생생한 인터뷰를 여러분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삼성SDS 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현경 프로를 만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핫한 직업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1. 독자들께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 직업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데이터에서 의미를 찾아내어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비즈니스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정의하고, 데이터를 정제하고 모델링 하며, 그 결과를 비즈니스 이해 관계자, 의사 결정자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직업입니다.

박현경 프로▲ 삼성SDS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박현경 프로

 

2.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직업으로 갖게 된 계기가 있나요? 요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각광받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는 통계학을 전공하고 세부전공으로 데이터마이닝을 공부하면서 데이터 분석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발굴해 내는 것이 재미 있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10여 년의 직장생활 내내 데이터분석만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첫 직장에서는 정보개발팀에서 Java 개발 업무를 하면서 데이터분석 업무만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도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개발 경험이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 이후 기업체 데이터 분석 강의와 컨설팅, 다양한 도메인 상에서의 분석 경험을 쌓으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요즘 다양한 분야, 다양한 기업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정말 많이 찾고 있는데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는 ‘21세기 가장 섹시한 직업’이라고도 하더군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수요는 앞으로 더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학생기자단

 

3.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나 자격은 무엇일까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데이터를 다루는 것 자체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정제하고 분석하는 일이 생각보다 쉽지 않을 수 있고, 의미를 찾기에는 더더욱 쉽지 않기에 데이터 다루는 일에 빠져들 줄 알아야 합니다.

모델링에 적합한 형태로 정제가 되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데이터 전처리를 할 수 있는 SQL과 같은 데이터 핸들링 능력이 요구되고,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데이터분석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모델링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Brightics 와 같은 분석 솔루션과 R, Python, Spark 같은 오픈소스 활용능력이 요구됩니다. 분석 결과를 업무관계자와 의사결정자들이 쉽게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또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분석하려는 데이터의 관련 도메인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실컷 분석했는데, 그 분야 전문가들은 이미 다 아는 당연한 지식일 수도 있고, 아예 관련 없는 것을 관련이 있는 것처럼 해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신기술 배우기를 즐겨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분야는 새로운 알고리즘과 분석 방법들, 새로운 분석 도구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학습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힘들다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된다고 하더라도 곧 지칠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사심 가득한 질문 하나! 저처럼 문과생이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요즘 경영학과 학생들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팁은 데이터 관련 이론 공부를 해 보라는 것입니다. 요즘은 오픈소스가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오픈소스를 활용 할 수 있으면 데이터 분석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보다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백그라운드가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외 공개된 사이트의 강의를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신선했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의 만남! 여러분들의 궁금증은 해결되었나요?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친구들과 함께 이번 인터뷰와 더불어 빅데이터 3부작 시리즈 취재를 진행하면서 저에겐 배운 것이 많은 의미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빅데이터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 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다음 기사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강예원.류원탁.정윤 학생▲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강예원∙류원탁∙정윤 학생

 

[ 빅데이터 3부작 시리즈 다시 보기 ]

<1편> 가깝고도 먼 그 이름! 빅데이터 (클릭)
<2편> 이것이 대용량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이다! 삼성SDS의 Brightics AI (클릭)
<3편> 요즘 핫한 직업, 뇌가 섹시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10기 - 류원탁, ICT기술과 일상생활에 대한 콘텐츠를 취재하며 SNS를 통해 삼성SDS와 세상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