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Design Thinking이 Agile을 만나면?

Design Thinking

Design Thinking의 정의와 개념, 진행된 Workshop활동, Design Thinking의 Workshop 단계를 살펴보았었죠. 이번 시간에는 삼성SDS의 Design Thinking이 Agile을 만나서 새롭게 탄생된 Agile & Design Thinking Practice Landscape Ma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Agile & Design Thinking Practice Landscape Map 탄생!
삼성SDS에서는 Design Thinking과 Agile 방법론을 융합해서 Landscape Map을 만들고 Best Practice들을 모아 업무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Agile과 Design Thinking 모두 고객중심의 사고를 하고, 업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끊임없이 소통을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공통점으로 인해 “Agile”과 “Design Thinking”의 융합이 쉽게 일어 날 수 있었습니다.

Agile과 Design Thinking

다시 정리하면, “Agile”과 “Design Thinking”의 핵심 공통점은 고객에게 현재의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에 보다 나은 가치를 개발해서, 고객들이 행복해지는 경로를 업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해서 창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마다 고객 검증을 통해 수정ㆍ보완 후 고객이 행복해 질 수 있게 만들어 나가는 혁신 프로세스입니다.

Customer Centric

Agile과 Design Thinking 모두 사내 업무 문화를 혁신하고 확산하기 위해 별도의 활동을 하고 있었고, 시너지를 내기 위한 좋은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Agile & Design Thinking Practice Landscape Map”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삼성SDS는 임직원들이 이를 보다 쉽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Agile Practice와 Design Thinking Workshop 툴킷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Landscape Map, 어떻게 사용하나요?
마치 지하철 노선도처럼 쉽게 Practice를 참조할 수 있도록 만든 Landscape Map을 이용하여 Agile과 Design Thinking 방식을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고 싶어하는 분들은 사내 어디서나 사이트에 접근하여 업무 수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고객발굴, 면밀한 고객 관찰이 필요하다면 Design Thinking 방법론을 활용!
명확한 고객의 Happy Path까지 준비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Agile 방법론을 활용!

Landscape Map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앞 단에 Discover ~ Create 초록색 영역의 Design Thinking 프로세스와 파란색 영역의 Agile 프로세스가 나눠져서 있습니다. 새로운 고객발굴을 해야 되는 상황이거나, 고객의 특성을 조금 더 면밀히 살펴보고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 필요하다면, Design Thinking 프로세스를 이용하시며 됩니다. 반면에, 고객이 정해져 있고 고객이 원하는 Happy Path까지 협의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Agile 프로세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Landscape Map

# 한눈에 볼 수 있는 “Landscape Map” 소개
한 눈에 전체 Agile Practice와 Design Thinking Workshop Practice를 확인할 수 있는 Landscape Map입니다. 각각의 기법을 크게 Discover / Define / Create / Delivery의 4단계로 나누어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Landscape Map

1. Agile Practice Guide
삼성SDS가 수년간 다양한 방법과 경험으로 축적한 Agile Practice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현장에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Agile 교육과정, Core Practice, Whole Team Practice, XP Practice, Extensions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Design Thinking Practice Guide
실무 현장에서 Design Thinking을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Design Thinking Workshop Practice Guide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case에 쉽게 적용해볼 수 있는 Workshop 프로세스 및 구체적인 Activity 소개와 툴킷을 제공합니다.

Design Thinking 툴킷의 구성은 크게 다섯 단계인 DT 01. Align/Goal Setting, DT 02. Issue Finding, DT 03. Idea Generating, DT 04. Speed Prototyping, DT 05. Business & Service Innovation Scenario 로 구성되었습니다. 워크숍 목적에 따라서 DT 01~05까지 활용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 부분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SDS는 Agile Practice Guide와 Design Thinking 툴킷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임직원들의 개발문화혁신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