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제로 UI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제로UI

최근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AI 기술 발달에 따라 개인 비서처럼 사용자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개인 비서(Virtual Personal Assistants) 서비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가상 개인 비서에 숨겨진 제로 UI(User Interfac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상 개인 비서 서비스란 음성 인식, 상황 인지, 머신 러닝 등 여러 IT 기술이 접목돼 사용자 언어를 이해하고 요구 정보를 제공•수행하는 소프트웨어인데요. 서비스 초기에는 스마트폰에 탑재돼 간단한 질문에 대답하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도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시대를 맞아 능동형 가상 개인 비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사람 음성을 이해하는 AI 스피커와 홈 IoT 제품, 개인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쇼핑 비서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가상 개인 비서 서비스에는 생소한 기술이 숨어 있습니다. 바로 제로 UI인데요. 제로UI 는 사용자 생활 환경 안에서 자연스럽게 요구 사항을 인지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스크린 기반 인터페이스를 최소화하는 기술입니다. PC 시대에는 마우스와 키보드, 스마트폰에서는 터치 기술이 UI였다면, 제로 UI에서는 사용자의 음성과 제스처 등이 인터페이스가 되는 것이죠.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제로UI

이런 제로 UI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음성비서 기반과 상황인지 기반인데요. 음성비서 기반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가상 개인 비서에 적용된 인터페이스입니다. 사용자의 자연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의도를 이해하는 방식인데요. 명령에 따라 노래를 재생하거나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상황인지 기반은 사용자 생활을 학습하고 스스로 주변 상황을 인지해 자율적인 판단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무에 가깝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돌아오는 시간과 원하는 온도를 스스로 생각해 자동으로 냉난방을 작동시켜 놓거나, 사용자 이동 패턴을 파악해 움직임에 맞춰 자동으로 조명을 조절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패턴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제로 UI는 어쩌면 우리 자신보다 우리를 더 잘 알 수도 있는데요. 음성을 이해하고 상황을 예측하는 기술이 발달할수록 제로 UI의 적용 범위는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손짓 하나로 집안 IoT 기기를 제어하고, 목소리로 자율 주행 차를 움직이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 같습니다! 이상 제로 UI 소개를 마칩니다.

대학생기자단 10기 신지환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