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이동수단? 미래형 탈 것 ‘스마트 모빌리티’!

장난감? 이동수단? 미래형 탈 것 ‘스마트 모빌리티’!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고 다니는 아이들, 자전거를 타며 즐거워하는 커플. 공원에 가면 흔히 볼 수 있었던 모습들인데요. 그런데 요즘은 공원에 자전거나 인라인스케이트가 아닌 신기한 물건들을 타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바로 ‘스마트 모빌리티’라고 불리는 새로운 이동수단의 등장인데요. 오늘은 이 ‘스마트 모빌리티’를 직접 체험하고 QnA를 통해 스마트모빌리티의 특징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스마트 모빌리티란?

동력기술과 첨단 배터리기술이 융합된 소형 개인 이동수단을 말합니다. 1인~2인승의 소형 개인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퍼스널 모빌리티’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전동휠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새로운 레저활동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연인들이나 친구들끼리 놀기에 좋은 취미랍니다. 그래서 요즘 한강주변의 공원처럼 넓은 공간이 있는 장소 주위에 전동휠이나 전동스쿠터를 대여해주는 업체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전동휠을 빌려서 배워보기로 했는데요.

유튜브 영상 바로 가기 링크 버튼

전동휠을 타본 것은 처음인데 안전에 유의하며 연습하다 보니 빨리 배울 수 있었고 속도를 좀 내니 정말 재미있었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들을 모아 간단한 QnA를 만들어보았습니다.


Q. 가격대가 어떻게 되나요?

A. 가격대는 보급형 제품부터 고급형 제품까지 천차만별입니다. 스마트 모빌리티의 형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급형제품은 30~40만원대의 제품도 있고 비싼 제품의 경우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Q. 얼마나 주행이 가능한가요?

A.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급형제품의 경우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한번 충전으로 20~30KM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평균적인 속도는 최고 30KM/H 까지 나온다고 하니 적당한 속도로 주행하였을 때 2시간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주행거리가 꽤 길기 때문에 스마트모빌리티를 이용해 출퇴근하시는 분들도 더러 계신다고 합니다.
※ 상기 내용은 보급형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평균값입니다.

Q. 몸무게 제한이나 나이 제한이 있나요?

A. 몸무게제한은 제품 스펙에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00~120kg까지는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현행법상 전동휠은 원동기장치로 분류됩니다. 그렇기에 자전거 운전면허, 또는 1,2종 운전면허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16세 미만은 면허를 취득할 수 없으므로 16세 이상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직까지는 전동휠, 전동킥보드에 대한 명확한 법률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내년 3월경에 이에 관한 법이 제정되기 전까지는 최대한 사고 없이 조심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미디어에도 자주 노출되고 사용자들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너무 쉽게 생각하고 타다가 생기는 안전사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레저활동이지만 너무 가볍게 여기진 마시고 안전장비 꼭 착용하시고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이라는 마음으로 즐거운 취미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삼성SDS 대학생기자단 8기 조상률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영상·음악: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조상률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조상률-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ICT기술/대학생 트렌드 등 다양한 소식들을 대학생 관점에서 취재하여 SNS를 통해 삼성 SDS와 세상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