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베씨의 에너지 수확 여행

하베스팅을 표현한 이미지

안녕하세요 삼성SDS대학생기자단 8기 남상우 기자입니다. 오늘은 버려지는 에너지를 재수확해서 사용하는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우리의 의식과 무관하게 생성되었다 사라지는 에너지가 많습니다. 이렇게 낭비되는 에너지를 잘만 모아서 써도 에너지 효율성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버려지는 에너지를 재사용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 곳곳에 사용되는 현장을 한 번 경험해 보실까요? 스드스 스마트 시티에 사는 하베씨가 그 생생한 현장을 직접 소개한다고 합니다!

열전도 셔츠 이미지
열전효과란?

인간의 신체는 평균적으로 36.5도를 유지합니다. 만약 일상생활 과정에서 신체가 내뿜는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킬 수 있다면 그간 버려지던 열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재사용 할 수 있겠죠? 그래서 나온 게 소량의 열전도 재료가 함유된 원단으로 제작되어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킬 수 있는 셔츠입니다. 사람의 체온을 이용해 전기를 발생시켜 전자기기를 충전시킬 수 있도록 제작됐죠. 이 셔츠와 함께라면 그저 옷을 입었을 뿐인데 완충된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죠.

압전 운동화 이미지
압전효과란?

걷기나 운동을 하면서 생기는 상당한 양의 에너지도 버리기는 아깝죠. 압전 소자가 달려있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운동화 밑에 압전 소자가 달린 압전 판을 설치합니다. 이 운동화를 신고 걷거나 뛰면 압전판에 압력이나 진동이 가해져 이온의 위치가 변합니다. 이온의 위취가 바뀌면서 생긴 +,- 전하가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는 원리입니다.

에너지 수확기 이미지
에너지 수확기?

우리 주변에는 열을 내뿜는 전봇대, 끊임없이 전자파를 내뿜는 전자기기 등 다양한 에너지원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수확기만 들이대면 허공으로 사라지는 에너지를 모아 나의 전자기기를 충전시켜주는 거죠. 에너지 수확기 하나로 버려지는 에너지를 알뜰히 모으는 하베씨에게 박수를!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웨어러블 기기 발달 속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배터리 성능을 보완할 수도 있고, 가로등이나 신호등과 같은 요소에도 전력 공급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향후 등장할 스마트 시티에도 꼭 필요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의 무궁무진한 발전이 기대됩니다.

 

글/사진: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남상우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남상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