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다 한 가족. ICT 관련 분야들!

모두 다 한 가족. ICT 관련 분야들!

ICT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막상 ‘ICT가 뭐야?’라는 질문을 받으면 구체적으로 떠오르는 것이 없어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이 ICT와 관련된 여러 분야들을 소개하면서 ICT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

IT? ICT?

IT와 ICT 뭐가 다른 것인지 헷갈렸던 경험 많으신가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두 가지가 혼용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둘 사이가 더 헷갈리실 텐데요. 사실 두 용어는 거의 차이가 없다는 사실! ICT는 정보기술을 뜻하는 IT(Information Technology)에 통신(Communication)이 합쳐져 기존의 IT 보다 좀 더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초연결 사회로 불리며, 사람과 사람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사람과 사물의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이제 사물인터넷을 필두로 한 사물와 사물의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한 사회 상황에서 ICT는 더욱더 각광받으며 활발하게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ICT 관련 분야들

그렇다면 ICT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실까요?

– 빅데이터

 

빅데이터 이미지

기존의 빅데이터의 정의는 단순히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것을 의미하였으나, 최근 빅데이터의 정의 범주가 확장되어, 기존의 대용량의 데이터를 뜻하는 것이 아닌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일상의 정보들까지 포함하는 거대한 데이터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SNS을 통해 업로드되는 개인의 일상이나 대화 같은 정보도 빅데이터의 범주에 포함되는데요. 이러한 정형화되어 있지 않는 데이터를 이용해 소비자를 분석하고, 마케팅 기법에 이용하기도 하며, 다른 ICT 기술을 개발하는데 기반이 되기도 하는 등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ICT의 대표적인 분야 중 하나입니다.

– 머신러닝

 

머신러닝 이미지

위에서 설명한 빅데이터를 통해 실현 가능한 머신러닝은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고, 새로운 분류체계를 만들어가며 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물을 내놓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머신러닝은 지나간 결과뿐 아니라 앞으로 행동을 예측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점에서 빅데이터에서 한 단계 진화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구글의 알파고 또한 인공지능의 필수요소인 머신러닝을 통해 스스로의 기억을 향상 시켰습니다.

– 스마트 카

 

스마트 카 이미지

단순한 이동 수단이었던 과거와 달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자동차는 새로운 ICT 플랫폼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 카라고 불리는 기술인데요. 이 스마트 카는 컴퓨터, 통신, 측정기술 등을 이용해 자동으로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을 의미하며 기존 자동차 산업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머신러닝, GPS 등의 ICT가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기술로 최근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이 스마트 카 개발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습니다.

– 핀테크

 

핀테크 이미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 핀테크(FinTech)는 금융과 ICT의 결합을 통해 새롭게 등장한 산업 및 서비스 분야를 뜻합니다. 핀테크의 핵심은 편리함과 간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핀테크 기술의 발전과 함께 우리는 보다 쉽게, 보다 빠르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모바일페이를 들 수 있죠. 또한 최근에는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통해 컴퓨터가 주식을 관리해주고 투자조언까지 해주는 ‘로보어드바이저’ 기술과 각종 ICT 기술을 이용해 오프라인 점포없이 온라인 네트워크만을 통해 운영되는 ‘인터넷전문은행’이 핀테크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스마트헬스케어

 

스마트헬스케어 이미지

스마트헬스케어는 정보통신기술과 보건의료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 진단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원격 의료 서비스를 의미하며 스마트 기기와 현대인들과의 밀착성을 이용하여 모바일을 통한 의료 서비스 제공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점차 사회가 고령화되고 있는 만큼 질병과 건강에 대한 관심에 대한 중요성을 줄어들지 않을 것이며, 거동이 힘들거나 의료 서비스를 받기 힘든 지역의 사람들도 멀리서 관리할 수 있다는 편리함도 스마트헬스케어가 조명받는 이유입니다. 또한 신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 맞춤형 진료가 가능하며, 스마트왓치 등을 통해 자신의 몸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생겨 앞으로 주목받고 있는 ICT분야 입니다.

지금까지 ICT와 관련 분야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ICT가 무엇인지 감이 잡히시나요? 너무 분야가 많아서 오히려 헷갈리신다구요!? 인터넷, 통신기술 등의 발전을 통해 사회가 점점 초연결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ICT는 더 많은 분야에 결합될 것이고, 세상에 없던 새로운 ICT 분야도 무수히 생겨날 것 입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