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패션이 만났다! <삼성SDS x 삼성물산 8seconds 멘토링>

삼성SDS x 삼성물산 8seconds 멘토링 행사장 모습삼성SDS x 삼성물산 8seconds 멘토링 행사장 모습

지난 6월 28일 삼성SDS Campus에 대학생 400여 명이 모였습니다! 삼성SDS가 삼성물산 패션부문 8seconds와 함께 준비한 소셜미디어 대학생 멘토링에 참석하기 위해서인데요. 이번 멘토링은 삼성SDS가 대학생 소셜 팬 여러분에게 IT뿐만 아니라 패션·유통 등 다양한 업종을 소개하고자 삼성물산 패션부문과 함께 기획했습니다. 열정이 넘쳤던 <삼성SDS x 삼성물산 8seconds 멘토링>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삼성SDS x 삼성물산 8seconds 멘토링에 참석한 학생들삼성SDS x 삼성물산 8seconds 멘토링에 참석한 학생들

# 리테일 트렌드부터 Nexshop™ 솔루션까지 모두 알려준다!

삼성SDS 박효원 프로가 리테일 시장의 혁신 동향과 사례를 소개하며 멘토링 첫 문을 열었습니다. 박효원 프로는 리테일 시장은 쇼핑 환경과 유통 구조, 오프라인 매장 변화에 따라 점차 바뀌기 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고객을 분석하고 고객 중심으로 매장을 변화시켜 고객 경험 혁신을 통해 오프라인 업체 한계를 극복한 BestBuy와 Target 사례, 그리고 상품 탐색에서 실제 구매까지 ‘평균 3~5개 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공략하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삼성SDS Nexshop™ 솔루션을 소개하며, 해외 자동차 매장과 전시장, 해외 판매 매장 사례와 2019 CES 하만 쇼케이스 컨셉 부스까지 Nexshop™ 솔루션을 통한 혁신 사례를 영상과 함께 설명해 참석 학생들의 집중도가 아주 높은 시간이었습니다.

삼성SDS 박효원 프로삼성SDS 박효원 프로

# 패션·유통 분야에서 빅데이터는 어떻게 활용될까?

두 번째 세션에서는 삼성SDS 이지현 프로가 패션∙유통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트렌드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지현 프로는 모바일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데이터 저장∙처리∙분석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강의를 시작했는데요. 빅데이터 정의와 등장 배경부터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추출하는 과학적 방법론인 데이터 과학에 대해 인공지능, 기계학습, 딥러닝을 사례로 들며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또한 삼성SDS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Brightics AI 영상을 함께 보며 오픈소스 Brightics Studio에 대해 참석자들에게 소개했고, 참석 학생들은 열심히 필기하며 듣는 등 열의를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온∙오프라인에서 끊임없이 생성되는 고객 데이터를 패션∙유통 브랜드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흥미로운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이 업계에서는 고객 영수증과 쇼핑 동선을 분석하여 고객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 고객 개인 성향을 고려한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매출 극대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청중의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삼성SDS 이지현 프로 삼성SDS 이지현 프로

# 한 가지 아이템으로 8초 만에 패피되기!

마지막 강연은 여름휴가를 앞두고 패션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소셜 팬을 위해 물산 패션부문 에잇세컨즈 VMD 권순영 수석이 올 여름엔 나도 패피! 8초 만에 핵·인·싸되기!라는 주제로 스타일링 클래스를 진행했습니다.

권순영 수석은 2019년 S/S(봄/여름) 패션 트렌드를 소개했는데요, 플라워 프린트, 도트, 체크, 플리츠, 러플, 타이다이 스타일 여성 드레스를 살펴보고 여름철 핵심 소재 린넨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남성 패션으로 린넨과 시어서커 자켓을 선 보이며 에잇세컨즈가 추천하는 요일별 스타일링과 한가지 아이템으로 8초 만에 핵·인·싸되는 드레스, 자켓 스타일링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스타일링 클래스 중간중간 실제 모델들이 나와 설명해준 의상을 입고 등장하여 행사장을 런웨이 삼아 워킹하기도 했습니다!

삼성물산8seconds VMD팀 권순영 수석과 모델들삼성물산8seconds VMD팀 권순영 수석과 모델들

멘토링에 참가한 임이현 학생(국민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은 “전공 과목인 IT와 평소 관심 있던 패션분야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무척 좋았다”라고 말했으며, 김혜지 학생(경희대학교 의상학과)은 “빅데이터와 리테일 시장 동향에 대해 기초부터 트렌드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이해하기 쉬운 강의였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우지원 학생(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학과)은 “학문으로만 배우던 빅데이터를 패션·유통업과 연관 지은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향후 패션 트렌드와 IT를 접목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으며, 유재민 학생(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은 “IT와 패션 연관성에 대해 전공 수업 시간에 책으로만 배웠는데, 실제 업계에 적용된 사례를 업계 관계자로부터 들을 수 있어 무척 유익했다”라고 멘토링 참석 소감을 전했습니다.

질의응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셜 팬 모습질의응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셜 팬 모습

이번 삼성SDS 대학생 IT 멘토링은 함께 하지 못한 소셜 팬을 위해 페이스북 라이브로도 생중계됐습니다. 멘토링에 참석한 학생들도 본인 소셜 미디어 계정에 참가 후기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삼성SDS는 이번 멘토링에 이어, 앞으로도 소셜 팬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고, 새로운 지식을 전달하는 기회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소셜 팬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