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dictions before 2020

Predictions before 2020

삼성SDS 리서치 아메리카(Samsung SDS Research America)의 오픈 이노베이션 팀(Open Innovation team)은 시장 진출 파트너십과 리셀러(Reseller) 협약, 전략적 기업 투자, 인수와 같은 방식을 통해 삼성과 외부 기업이 협력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삼성SDS에서 매출 및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 부문에 맞게 조정됩니다.
필자는 지난 1년간 삼성SDS의 클라우드, 머신 인텔리전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팀과 협력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오래된 순서대로 나열한 건 아니지만 블록체인의 분산 원장 기술은 다소 신기술에 속하죠.

우리는 우리 팀이 다루는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지금까지 이룬 성과에 대해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럼 향후 1년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 제 개인적인 생각을 공유해보겠습니다.

Predictions before 2020

머신 인텔리전스 (Machine Intelligence)

: 전문 서비스를 제품화하지 못한 AI 기업들은 시리즈 C 투자 및 그 이후 단계에서 자금 조달이 어렵게 될 것입니다.

클라우드 (Cloud)

: 아마존은 (투자자들의 압력으로) 아마존 웹서비스(AWS) 사업에 대한 트래킹주식(tracking stock) 발행을 고려할 것입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Enterprise Blockchain)

: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으로 넘어갈 것입니다.

To briefly expound:

머신 인텔리전스 (Machine Intelligence)

: 흥미로운 머신러닝 기업을 많이 만나봤지만 대부분 유료 고객의 주의를 끄는 컨설팅 모델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트나 제품 설명서는 존재하지도 않죠. 이러한 관행이 바뀌길 바랍니다. 기업이 모금하는 자금이 높은 이윤의 소프트웨어 제품으로 투입되면, 실무자들이 그 소프트웨어를 디플로이(Deploy)하는 과정에서 역량과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클라우드 (Cloud)

: 아마존의 연례 ‘리:인벤트 개발자 콘퍼런스(re:Invent conference, 11월25일부터 6일간 개최됨)’가 다가오는 가운데 아마존 웹서비스는 둔화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기능과 플랫폼 성숙도가 워낙 우세한 거대 기업이고, 시장 점유율 또한 리드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어느 정도 시장점유율을 뺏기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겠죠. 아무도 퍼블릭 마켓(public market)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꽤 오랫동안 미국 주가는 급등 시기를 보여 왔고, 특정 수직 시장이 조정 국면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존 전체가 아닌 아마존 웹서비스만을 사려는 투자자들을 위한 회사 자산 가치 상승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Enterprise Blockchain)

: 블록체인과 분산 원장은 지속적으로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었지만, 대부분 소비자 및 가치 저장 수단과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기업들은 자사의 플랫폼과 제품에 블록체인 기술을 내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데이터베이스나 오픈 소스 비즈니스 종사자들의 경력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기업의 IT 관련 비용 지출은 모든 가상화폐를 합친 가치보다 훨씬 크며, 기업은 점점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로 관심을 돌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기고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Andrew Lee Sr. Director
Andrew Lee Sr. Director IT트렌드 전문가
삼성SDS 미주법인(SDSA)

앤드류 리(Andrew Lee)는 삼성 SDS에서 전략적 투자가로 일하며 인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CloudBees, Battery Ventures, VM웨어 경영진을 역임했으며 펜실베니아 대학의 와튼 스쿨 (Wharton School)을 졸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