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Reality for Business: 수익을 창출하는 VR·AR 비즈니스 모델

New Reality for Business : 수익을 창출하는 VR·AR 비즈니스 모델

1. VR·AR, 두 세계의 연결

두 세계를 연결하는 방법
IT를 활용한 ‘연결’과 ‘융합’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은 현실과 가상세계의 지식과 데이터를 연계-통합함으로써 새로운 고객 가치 극대화 전략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가상, 두 세계를 연결하는 방법은 크게 ① 현실과 유사한 Digital Twin 상에서 지식과 데이터를 활용하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② 현실의 표면 위에 가상세계의 지식과 데이터를 적용하는 증강현실(Augment Reality, AR)이 있습니다. 추가로 AR의 확장 개념으로 가상의 객체가 현실에서와 같이 사물과의 원근, 음영, 상호작용을 하도록 구현하는 복합 현실 (MR, Mixed Reality)도 있으나, 오늘은 VR과 AR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Definition of VR, AR & MR [그림1] Definition of VR, AR & MR

수익창출을 위한 조건
기업이 VR·AR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자 한다면,
첫째,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ex. 판매채널 확대를 통한 매출 증대, 상품설계 비용 절감, 라인 양산 효율 증대 등 )
둘째, 기존의 상품·서비스를 새로운 형태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셋째, 일회성 경험을 위한 단순 온라인 콘텐츠 형태가 아닌 업의 본질과 비즈니스 모델을 반영해야 합니다.
넷째, 온-오프라인 간의 시너지 극대화 관점에서 설계해야 합니다.
다섯째, 소비자 경험/혜택의 증대를 위한 리워드 설계, 연결, 통합이 필요합니다.

2. VR, 공간 기반의 매출 창출

현실과 비슷한 공간 구축
기업은 오프라인과 유사한 공간을 VR에 구축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자사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비즈니스 모델은 물론, O2O 융합 모델도 적용하여 매출 창출을 위한 뉴미디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Virtual Themepark [그림2] Virtual Themepark

매출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그림3]은 VR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예시입니다. 기업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VR에 접목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계기로 파괴적 혁신의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VR Business Model 예시 [그림3] VR Business Model 예시

VR 콘텐츠 또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정의에 있어 기존 인프라/채널과의 연결과 통합에 대한 부분도 명확히 재정의되어야 합니다.

VCD
(VR Contents Distribution)
가상공간 사용자들의 콘텐츠 거래를 촉진하여 게임화 요소들과 함께 VR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수익을 획득하는 비 즈니스 모델
• 콘텐츠 예시: 아바타, 공간디자인, 영상/게임/음악 등 유료 콘텐츠, 기프티콘 등
VAM
(VR Advertisement & Marketing)
VR 운영주체가 가상공간에서 기업고객의 광고/마케팅을 실행하고 수익을 획득하는 비즈니스 모델
VBE
(VR Broadcasting & Event)
가상공간 사용자가 VR 운영주체로부터 공간을 임대 받아 공연/방송/이벤트를 개최하도록 함으로써 VR 운영주체는 사용자 확 대 및 공간 임대료 수익을 획득하는 비즈니스 모델
V2O
(VR O2O)
VR 운영주체가 오프라인 사업과 연계하여 집객, 아이템 판매, 신규서비스 확보 등의 목적을 달성해 오프라인 사업성과를 확 대하는 비즈니스 모델
VCS
(VR Commerce)
상품판매자가 VR 운영주체로부터 공간을 임대 받아 가상공간 사용자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VR 운영주체는 공간임대료 및 거 래수수료 수익을 획득하는 비즈니스 모델

3. AR, 핵심정보 기반의 효율 증대

현실에 핵심정보 겹치기
기업은 Business Operation 단계별로 현실(이미지)에 가상의 핵심정보를 합성하여 사물이나 영상 정보를 증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 시간/횟수 등을 감소시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거나, 시각적 확인 오류를 방지하여 운영 효율을 증가시키는 등 손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죠.

AR Application Case (1) [그림4] AR Application Case (1)

효율을 증대시키는 비즈니스 모델
AR을 활용하여 기업 효율을 증대시키는 모델은 산업별, Value Chain 별로 다양하게 구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설에선 현재 건축 중인 건물의 각 부분이 설계 조건에 맞는지, 제조에선 부품별 설계 수치와 정합하는지, 물류에선 피킹 화물의 위치 확인 또는 창고와 트럭에 적재된 화물이 운송서류와 정확히 일치하는지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AR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VR을 활용해 기업의 효율을 증대 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도 있습니다. 3D 설계 모형의 시뮬레이션 및 보완/조정, 양산라인의 3D 시뮬레이션, 설비 운전 시뮬레이션, 공장 내 물류 동선 시뮬레이션 등이 여기에 해당되죠.

AR Application Case (2) [그림5] AR Application Case (2)

4. Vision 융합의 세계로

VR과 AR은 기업에서 폭증하는 각종 정보와 데이터를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새로운 Vision Media입니다.

기업이 VR과 AR을 활용하여 수익을 높이고 싶다면, 이를 단순한 콘텐츠 미디어 채널로 한정할 것이 아니라 경영전략 차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즉,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업의 본질과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의 하고, 고객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기존 사업 운영 모델과의 연결·통합이 필요하죠.

특히 VR 또는 AR 중 한 가지 형태로만 접근하기보다는 O2O 관점에서 VR과 AR이 융합되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야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여 구현 목적에 부합하는 양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VR과 AR에 활용되는 하드웨어 Device들 또한, 머지않은 미래에 사용하기 쉬우면서, 가볍고 또, 고화질의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량되어 VR·AR 융합을 원활하게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가오는 Vision 융합의 시대, 지금이야말로 VR과 AR을 활용하여 고객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준비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에스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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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원 이사
최정원 이사 IT트렌드 전문가
에스코어 컨설팅사업부

최정원 이사는 사업 성장전략, 운영전략, Go-To-Market 전략 분야의 전문 지식과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에스코어의 VR/AR 오퍼링 매니저를 담당하고 있으며, VR 콘텐츠 내에서 매출과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과 Metaverse(메타버스: 3차원 가상세계)로서의 VR World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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