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Nexledger “디지털 인증, 그 이상의 블록체인 플랫폼”

Money20/20 Europe 2017 - 삼성 Nexledger 디지털 인증, 그이상의 블록체인 플랫폼

지난 2017년 7월 27일, 삼성SDS는 덴마크 코펜하겐 Bella 센터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 글로벌 핀테크 컨퍼런스 ‘Money 20/20 Europe’ 행사에 참석하여 자사 블록체인을 소개하고 미래 사업비전을 제시했다.

「Money 20/20 Europe」은 은행, 카드사 등 금융기관은 물론 모바일 및 유통 분야 등 1,500여 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하는 글로벌 금융혁신/핀테크 행사이다. 삼성SDS는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인 ‘Nexledger’를 국내 카드사에 적용한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아, 주최 측의 특별 초청으로 이번 행사에 참석하게 되었다.

삼성SDS의 홍원표 솔루션사업부문장은 이 날 기조연설에서 삼성 그룹의 다년 간 업계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성장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과 삼성SDS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를 통해 타 블록체인 플랫폼이 해결하지 못한 많은 문제를 예방하며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했다. 아래는 기조연설의 요약문이다.

블록체인 비즈니스 혁신의 시작, 금융업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은 대표적으로 금융업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다. 한가지 예로, 한국의 금융 업체인 삼성카드는 삼성SDS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의 Digital Stamping 기술을 적용하여 데이터 유출 위협을 제거하고 신규 고객 확보 비용을 35 % 절감하는 비즈니스 혁신을 경험한 바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사용자 간 거래 기술인 Digital Payment와 정보인증 기술인 Digital Identity도 금융업의 혁신을 발생시킬 수 있는 블록체인의 대표적 기술이다. Nexledger의 디지털 지불 솔루션인 Digital Payment는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 포인트 생태계인 ‘DLP’(Digital Loyalty Platform)로 활용 가능하여 기존의 거래기술에 대한 관념을 새롭게 재정의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가입사의 포인트를 타 제휴사로 손쉽게 이전할 수 있고, 과 모든 거래는 낮은 거래 수수료를 통해 중개자를 최소화하여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Digital Identity을 활용하여 금융 기관의 식별 및 검증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사용 가능한 모든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기업 또한 언제나 최신의 고객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다양한 산업과 형태로 활용 가능한 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업뿐만 아니라, 보험, 글로벌 물류 및 SCM(Supply Chain Management)등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보험업에서는 보험계약자, 병원, 보험 회사 등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에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자동 보험 청구 서비스인 디지털 보상시스템(Digital Claim)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글로벌 물류 분야에서는 국제 운송 과정의 가시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계약서 생성 및 공유활동을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SCM 분야에서도 제조업 공급 체인의 금융 서비스 생태계(ecosystem)을 혁신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의 다양한 인프라 환경과 관련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플랫폼 또한 클라우드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삼성SDS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도 BaaS (Blockchain as a Service) 서비스 모델을 제공하여 고객 입장에서 최대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십분 활용할 수 있다.

Money 20/20 Europe에서의 자세한 내용과 생생함을 아래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Money 20/20 Europe - Day 2 Keynote - 13:20 Dr Won Pyo Hong, Samsung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기고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홍원표 대표
홍원표 대표 IT테크놀로지 전문가
삼성SDS

홍원표 대표는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전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정보통신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식견과 글로벌 경험이 풍부한 홍원표 대표는 2015년 말부터 삼성SDS에서 모바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의 핵심사업을 총괄하며 삼성SDS의 글로벌 비즈니스 기반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글로벌 IT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업계 전문가로서 CES (2016), CeBIT (2015) 및 SDC (Samsung Developer Conference, 2014)에서 기조 연설을 했으며, 수천 명의 청중들에게 삼성의 IoT 비전을 공유하고 Smart Health, Smart Home, Industrial IoT와 같은 최첨단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영감을 주었습니다.

구독하기

인사이트 리포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