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스마트팩토리 시대 이끌 솔루션사업 가속

삼성SDS,스마트팩토리 시대 이끌 솔루션사업 가속
삼성전자와 협업한 글로벌 제조공정시스템이 IDG 주관 2016 CIO 100 어워드 수상

삼성SDS(대표 정유성)가 스마트팩토리 시대를 리드하기 위해 Mobile, IoT, Big Data 기술을 접목한 제조솔루션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제조분석솔루션으로 삼성전자 혁신성과 이끌어

삼성SDS가 삼성전자의 제조경쟁력 향상을 위해 협업하여 구축한 글로벌 제조실행시스템(G-MES 2.0: Global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은 생산준비 및 관리, 물류/설비 제어, 품질분석 및 환경안전에 이르는 전 공정을 통합 관리하는 지능형 제조 분석 솔루션이다.

삼성전자는 이 솔루션이 적용된 시스템을 통해 생산 원가를 연간 약 2천억원 절감, 전략 제품의 세계 동시출시, 신제품 생산라인 교체시간 50% 단축 등 혁신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삼성전자는 미국의 미디어ž리서치업체인 IDG가 주관하는‘2016년 CIO 100 어워드’를 수상했다.

IOT, BIG DATA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팩토리를 리드할 솔루션 사업추진

삼성SDS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난 30여 년간 전자/제조, 금융, 서비스 분야 핵심 관계사들을 대상으로 쌓아온 IT운영 경험, 업종 노하우, 방대한 데이터 관리 역량을 결집, 고성능 분석 함수 및 모델(BrighticsTM)을 갖춘 자체 분석플랫폼(InsatorTM)도 확보했다.

삼성SDS는 이를 삼성전자와 제조 관련 관계사에 적용, 최고 수준의 품질/수율 분석, 불량원인 탐색, 설비 진단 등제조 분석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괄목할 만한 성과도 이뤄냈다.

실제 한 건당 4~8시간 걸리던 분석시간을 자동 분석 도입으로 20분으로 대폭 감소시켰고, 불량 발생 원리를 분석해 품질 유지비용을 절감하는 등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해오고 있다.

삼성SDS는 이외에도 제조현장의 모바일화, 설비 지능화 등 스마트한 제조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을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 SDS Mobile Plant 솔루션의 경우, 최첨단 보안 기술이 적용된 무선네트워크 제조 환경 하에 제조실행시스템(MES)의 기능들을 모바일에 탑재할 수 있어 이동성이 요구되는 제조 작업자와 관리자가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진화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으로 대외사업 확대

삼성SDS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차별화를 위해 환경안전 솔루션(Manufacturing Safety)과 원격관리솔루션(RMS: Remote Management Solution)를 이미 확보한 상태다.

환경안전 솔루션은 안전관리를 위해 IoT 기반 제조환경 출입자 Location Based Service를 구현하였는데, CCTV 영상의 객체추적기술과 자체 개발한 People counter기술의 융합분석을 통해 위험지역 작업자의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다.

원격관리솔루션(Remote Management Solution)은 M2M기술을 활용한 무인자동화, 에너지 효율화 등 IoT와 Analytics가 결합된 스마트 팩토리의 핵심 솔루션으로, 디바이스, NW, 데이터의 3중 보안 알고리즘 채용하고, 대용량 데이터 처리 능력 보유하고 있어, 고장 예측, 소모품 교체주기 예측 등 분석서비스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다.

삼성SDS 제조 솔루션 팀장 이재철 전무는 “금번 삼성전자CIO 100 어워드 수상으로 SDS의 제조솔루션 역량이 전세계에 입증되었다. 30여년 간의 업무 노하우와 제조 경쟁력을 결집하여,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과 솔루션을 확보해 왔으며, 핵심 제조 관계사 적용을 넘어 대외 사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참고 자료

□ BrighticsTM:

분석엔진 ‘브라이틱스(Brightics)’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처리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고성능 분석 함수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정형화된 분석 모델 설계 도구와 다양한 종류의 시각화 기능을 통해 대용량 데이터의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

□ InsatorTM:

분석플래폼 ‘인세이터(Insator)’는 타사의 스마트플랫폼과 연동을 통해 글로벌 상호 연동성을 확보, 개인용 디바이스에서부터 제조현장에 특화된 산업용 디바이스까지 다양한 디바이스를 쉽게 연결해 대규모의 확장성을 지원,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화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융복합 서비스를 실행하게 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