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신입사원이 전하는 입사 성공기 2편

입사성공기

삼성SDS 신입사원이 전하는 입사 노하우 인터뷰 2편! 이번 기사에서는 금융 IT를 담당하는 정수성 사원을 만나 어떻게 삼성SDS 입사를 준비했는지 들어봤습니다! 정수성 사원이 꼽은 본인 만의 강점과 채용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된 이력은 무엇일까요? 기사를 통해 그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회사 소셜 팬들에게 인사 한마디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2017년 초 삼성SDS에 입사해 올해로 2년 차 회사원이 된 정수성 사원입니다!^^ 현재 금융 고객사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직 신입 사원이라 기술 교육을 받으면서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Q. 컴퓨터공학을 전공했다고 들었는데, 많은 IT 회사 중 삼성SDS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삼성SDS 비전과 조직 문화를 보고 지원했습니다. 삼성SDS는 AI, 분석,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IT 기술에 높은 역량이 가지고 있는데요.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며 IT 서비스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입사하기 전에는 드라마에서 본 것처럼 회사는 수직적인 문화라고 생각했는데요. 삼성SDS는 제 생각과 전혀 다른 회사였습니다. 수평적인 조직 문화에 자율 출·퇴근제와 같이 임직원을 위한 제도가 잘 돼 있어 매력적인 회사라 생각했습니다!

Q. 전형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된 본인 비결이나 이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졸업 프로젝트가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이었습니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지만 개발 프로젝트를 많이 해보지 못했고 마지막 졸업을 앞두고 수업을 통해 진행한 프로젝트가 유일했습니다. 당시 포켓몬 고가 붐을 일으키며 주목받던 시기였는데요.

저는 AR(Augmented Reality, 가상 현실)을 활용한 다이어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기술도 배우고 오픈 소스도 적용했는데요. 프로세스를 통해 개발을 진행하고 팀원들과 업무 분담을 했던 과정이 저에게 큰 자산이 됐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을 준비하는데 이 경험을 저만의 이야기로 만들어 활용했습니다.

정수성 사원▲ 삼성SDS 정수성 사원

Q. 그럼 자신만의 경험이 없는 경우는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신입 사원 채용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경험이 적다고 시작부터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직무와 연관된 경험이 많다면 아무래도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될 텐데요. 그렇지 않더라도 자기가 어떤 사람이고 또 해당 업무에 대해 어떻게 꿈을 품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입사하게 된다면 잘 배우고 또 같이 일하는 동료로서 잘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면접은 어땠나요?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들려줄 본인만의 노하우나 팁이 있나요?
면접은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을 진행하다 보면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도 있는데요. 그럴 때 긴장하기 보다 한번 더 천천히 생각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을 보기 전 자신이 어떤 질문을 받을지 고민하고 또 지원하는 회사가 어떤 모습을 원할지 충분한 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 저도 스스로 일기를 써보고, 삼성SDS에 다니는 선배들을 통해 정보를 많이 얻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면서 최대한 주변 사람들을 많이 활용해 정보를 찾는다면 더욱 자신감도 생기고 매력적인 답변을 할 수 있을 겁니다!

Q. 회사를 1년 다녔으니 업무에 대한 목표도 있을 텐데요.
저는 클라우드 시스템 아키텍처(architecture)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클라우드 업무를 담당하면서 백업, 네트워크, 보안 등 다양한 기술이 결합되고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을 봤는데요. 클라우드 기술이 계속 진화하는 만큼 여러 기술을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 아키텍처가 되고 싶습니다.

입사성공기
Q. 마지막으로 삼성SDS 입사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예비 후배분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준비할 때는 정말 막막하고 두렵기만 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전형을 통과할 수 있을까?”, “SW 역량 테스트는 어렵지 않을까?”, “면접 때 얼어버리면 어떡하지?” 등등 정말 걱정도 많이 하고 하루하루 가슴 졸이며 준비했는데요. 자신을 믿고 한 단계씩 준비한다면 어느새 여러분이 원하던 모습이 눈앞에 펼쳐져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입사성공기

취업 준비와 입사에 정답은 없는데요. 정수성 사원을 보면서 ‘자신감’이 정말 중요하다는 확실한 한 가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삼성SDS에 입사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자신감을 갖고 꿈을 이루는 그날까지 삼성SDS 뉴스룸이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