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하는 인공지능, 지금은 챗봇시대!

대화하는 인공지능, 지금은 챗봇시대!

안녕하세요 삼성 SDS 대학생 기자단 8기 표주현입니다. 이제는 여러분 모두가 ‘인공지능’이라는 단어에 익숙하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전에는 몇 가지 질문과 명령에만 일정하게 대답하는 인공지능 기술이었다면, 이제는 사람과 말하듯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챗봇(ChatBot)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그럼 챗봇에 대해서 낱낱이 파헤쳐 볼까요?

챗봇(ChatBot)이란?

먼저 챗봇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챗봇은 ‘채팅봇’이라고도 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지칭합니다. 사람과의 문자 대화를 통해 질문에 알맞은 답이나 각종 연관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메신저 서비스입니다.

최근 메신저 기반 SNS가 기존 웹과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SNS 사용자를 넘어서게 되었는데요. 이것은 바로 메신저 기반 SNS의 뛰어난 사용성과 편리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챗봇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해 챗봇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데이터를 적시에 찾아주는 등 수많은 기업과 개인을 연결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챗봇, 너는 내 친구

그럼 이제 챗봇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챗봇은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단어 나열이 아니라 친구와 대화하는 것처럼 일상적인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죠. 이것은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해 가능합니다. 시뮬레이션 기법은 질문에 대해 가능한 답변을 최대한 많이 만들어 놓고, 최근에 발생한 대화를 기억해서 질문에 적절한 답변을 고르는 기술입니다. 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가장 적합한 대답을 하는 것이죠.

챗봇과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모습▲ 챗봇과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모습

챗봇을 통해서 이렇게 실제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질문을 해도 다르게 대답한다고 하니 정말 친구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챗봇, 너는 내 비서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챗봇은 우리의 비서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배가 고프다고 하면 주변에 있는 맛있는 음식점을 알려주고, 메일을 보여달라고 하면 우리에게 온 메일을 보여줍니다. 키워드를 보내면 그것과 관련된 기사들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따로 전화를 할 필요 없이 비행기를 예매하고 호텔을 예약할 수 있게 되었죠.

기차 시간표를 알려주는 챗봇(좌) / 꽃과 케이크랑 주문해주는 챗봇(우)▲ 기차 시간표를 알려주는 챗봇(좌) / 꽃과 케이크랑 주문해주는 챗봇(우)

이렇게 출장 가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 기차 시간표를 알려주는 챗봇, 너무 편리합니다! 또, 특별한 날을 위해 전화할 필요 없이 메시지만 입력하면 꽃과 케이크를 주문하고 배달까지 시킬 수 있는 챗봇, 비서라고 불릴 만 하죠?

챗봇 하나만으로 대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검색, 쇼핑, 예매까지 모든 것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우리 생활, 어떻게 보셨나요? 우리가 원하는 편리함을 모두 갖춘 챗봇의 전망이 기대됩니다. 여러분은 친구와 비서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메신저 챗봇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글: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표주현
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 표주현-삼성SDS 대학생 기자단 8기-ICT기술/대학생 트렌드 등 다양한 소식들을 대학생 관점에서 취재하여 SNS를 통해 삼성 SDS와 세상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