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개발자들의 소셜 네트워크, 해커뉴스(Hackernews) 소개

오픈소스 개발자들의 소셜 네트워크,  해커뉴스(Hackernews) 소개

오픈소스 개발을 위해 개발자들이 기술 트렌드를 얻는 루트는 생각보다 많지는 않습니다. 개발을 위해 많은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유명한 개발자들을 팔로우 하거나 그룹 가입을 하는데, 필자가 주로 기술트렌드를 얻는 방식은 해커뉴스(hacker news)와 깃허브(github)입니다. 그래서 이번 아티클은 대표적인 IT 지식 관련 뉴스 그룹 서비스인 해커뉴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해커뉴스의 뉴스를 효과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해커뉴스

해커뉴스는 유명투자가이자 ‘해커와 화가’(한빛미디어 출판, 임백준 번역)의 저자, 그리고 스타트업 기업 대상 인큐베이터 플랫폼인 ‘Ycombinator’의 창시자 폴 그레이엄이 ‘Ycombinator’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IT 뉴스 서비스입니다. 유통되는 IT 뉴스의 성격은 클리앙과 매우 흡사하지만, 조금 더 전문적인 영역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해커뉴스 내의 각 뉴스들은 독자들에게 획득한 ‘좋아요’수와 게시된 날짜를 고려하여 최상단부터 노출순서가 정해집니다. 기존에는 URL을 통해 데이터를 긁어오는 방법이 한참 유행했었는데, 개발자 간의 더욱 활발한 지식 공유를 위하여 요즘에는 Firebase 와 함께 협업해서 API까지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해커뉴스 - https://news.ycombinator.com/
해커뉴스 - API - https://github.com/HackerNews/API

해커뉴스를 이용하는 많은 IT 관련 종사자들은 최신 IT 트렌드를 빨리 반영하여 무수히 많은 뉴스를 양산하는 결과, 아무리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도 모든 뉴스를 다 읽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지경입니다. 그래서 해커뉴스 중에서도 양질의 뉴스를 선별하여 제공하는 아래의 3가지 방법을 이용한다면, 해커뉴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hacker news twitter(트위터 서비스들)

해커뉴스의 트위터 계정들을 팔로우하여 뉴스를 접하는 방식입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해커뉴스의 대표 트위터 계정 하나만 팔로우 하고 있지만, 시간이 된다면 각 계정이 제공하는 정보 간 차이점을 파악해서 잘 선택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② hacker news newsletter

뉴스레터의 형식으로 해커뉴스를 받아보는 방식도 있습니다. http://www.hackernewsletter.com/의 주소로 이메일을 제출하면 해당 메일주소로 확인메일이 날라오고, 그 메일에 확인 버튼을 눌러 구독을 확정지을 수 있습니다.

③ Mobile apps

해커뉴스를 접하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모바일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에서 ‘hacker news’라고 검색하면 다수의 앱이 검색됩니다.

영알못이라구요? (영어를 알아듣지 못하신다고요?)

해커뉴스와 같이 해외에서 발생한 IT 콘텐츠를 접하게 되면, 항상 언어의 장벽이 존재합니다. 언어로 인해 뉴스 구독이 불편할 경우, 국내에서 관련 콘텐츠에 대해 번역 서비스를 하고 있는 유명 블로거의 블로그를 통해서 번역된 콘텐츠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명 블로거로 ‘Outsider’님과 ‘nolboo’ 님이 있습니다.

국내판 해커 뉴스, 클리앙

그렇다면, 한국에도 해외의 해커뉴스와 같이 IT 최신 트렌드에 관련된 News를 접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요? 바로 Tech 커뮤니티 중에 유명한 곳으로 클리앙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시대를 풍미했던 소니 PDA의 제품명을 따서 그 때 활동했던 전문가들이 만든 커뮤니티 사이트인데 왠만한 개발자나 이른바 ‘덕질’ 좀 하는 사람들이라면 자유게시판인 ‘모두의 공원’까지는 아니더라도, 업계 뉴스를 업데이트하는’새로운 뉴스’는 방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커뮤니티에 참여한 사람들이 가지고 오는 뉴스들이 다른 포탈 보다 좋은 점은 서로의 관심사가 유사한 사람들이 모여 트렌드에 대해 정확히 반영하고, 더불어 신뢰도 높은 댓글들을 톻해 정보의 진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맺음말

세상은 어떻게 보면 불공평한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모여드는 사이트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 중 기술 트렌드에서 언제나 수위를 차지하는 해커뉴스를 통해 여러분의 레이더를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이, 기술정보의 비대칭성을 극복하는 지름길이 아닐까요?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기고자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도경태 프로
도경태 프로 IT테크놀로지 전문가
삼성SDS 개발실

SCP(SDS Certified Professional)로 삼성SDS에서 테크리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OSGeo에서 오픈소스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잘 모르는 기술에 대해서 낯선 사람들과 이야기 하면서 배워 나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구독하기

인사이트 리포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