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5가지 디지털 옥외광고 캠페인 성공 비결은?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5가지 디지털 옥외광고 캠페인, 성공 비결은?

옥외광고는 비용 면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광고 수단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 Digital Out-of-Home Advertising)는 기존 옥외광고의 이점을 한층 더 살려, 마케팅 담당자가 소비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킬 수 있도록 집중도와 몰입감이 뛰어나고 기억에 남는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 분석 및 행동 감지와 같은 기술을 활용해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타깃이 명확하고 관련성이 높은 메시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본 아티클에서는 큰 성공을 거둔 5개의 디지털 옥외광고 캠페인에 대해 살펴보고, 소비자에게 어떻게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미국 : GMC, 최대 효과를 내기 위한 콘텐츠 개인화

미국&coion; GMC, 최대 효과를 내기 위한 콘텐츠 개인화

제대로 된 디지털 옥외광고는 광고 대상자와 소통하고, 대상자가 캠페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우며, 다이내믹한 콘텐츠를 제공해 집중도를 높입니다. 이 GMC 캠페인에서는 자동차 회사가 얼굴 분석 기술, 다이내믹 콘텐츠, 근접 거리 마케팅 및 디지털 사이니지를 사용해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MC는 차세대 아카디아 SUV를 출시한 후, Santa Monica Place (캘리포니아 주 산타모니카 부두 근처 유명 쇼핑센터)에서 최초로 캠페인을 벌였고,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전략적으로 배치된 카메라는 행인의 인구 통계(나이 및 성별)와 행동을 익명으로 탐지한 다음, 인공 지능을 사용해 미리 준비된 30개가 넘는 영상 중 하나를 행인에게 보여주었습니다.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행인들은 일부러 디지털 디스플레이에 접근해 상호작용을 시도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지능형 디지털 옥외광고의 힘을 개념화해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굴 분석 소프트웨어가 미소를 감지하면 그에 답변하는 영상이 재생되었습니다. 자녀가 있는 가족이 확인되면 시스템은 그를 타깃으로 한 영상을 재생했습니다. 사람들이 더욱 관심을 보이면 키오스크는 재치 있고 상황에 맞는 말과 시몬 가라사대 게임 (Simon Says)이나 눈싸움과 같은 인터랙티브 게임을 통해 더 흥미를 자극했죠. 즉, 전략적으로 디자인된 캠페인으로 고객 참여를 높였고 GMC는 콘텐츠와 메시지를 개인화해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남아프리카: 도위 에그버츠(Douwe Egberts), 피로 회복제로 다가간 도위 에그버츠 커피

남아프리카&coion; 도위 에그버츠(Douwe Egberts), 피로 회복제로 다가간 도위 에그버츠 커피

도위 에그버츠는 사람들이 자사 커피를 한 번 마시면 다른 커피를 마시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또한 공항이 사람들에게 피로 회복제가 필요한 가장 좋은 장소 중 하나임을 인식했죠. 다만 공항처럼 붐비고 광고가 넘쳐나는 환경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큰 과제였습니다.

도위 에그버츠는 사람들의 눈에 띄기 위해 O.R. Tambo 국제공항에 맞게 디자인된 기발한 얼굴 분석 광고 캠페인을 개발했습니다(이후 YouTube에 게시해 50만 건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함). 지친 여행객들이 음료수 키오스크 카메라 앞에서 하품을 하면, 키오스크는 "잘 가라 충혈된 눈(Bye Bye Red Eye)"이 적힌 컵에 무료 커피를 나눠 주었습니다.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많은 사람들은 무료 음료에 고마워했을 뿐만 아니라, 재미있어 하며 얼굴에 미소를 띠고 떠났습니다.

감탄할 만한 얼굴 인식 기술과 아이디어의 참신함, 무료 커피 한 잔이 합쳐져 영향력이 큰 캠페인이 만들어졌고 더 나아가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까지 이끌어 냈습니다. 2013년 이 캠페인 이후로 기술이 크게 발전했지만, 잘 구현된 디지털 옥외광고는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르투갈: 랑콤(Lancôme), 세계 여성의 날 #ShareASmile

포르투갈: 랑콤(Lancôme), 세계 여성의 날 #ShareASmile

화장품 업계의 거물인 랑콤 (Lancôme)은 포르투갈의 지속적인 교육 성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옥외광고 및 얼굴 분석을 사용해 #ShareASmile, 포르투갈어로 #PartilheUmSorriso 캠페인을 만들었습니다. (디지털 옥외광고 캠페인을 해시태그나 QR 코드와 결합하면 모바일 통합과 고객 참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에, 랑콤은 포르투갈 거리에서 야외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얼굴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지나가는 여성들에게 미소를 짓게 했고, 각 미소 당 1유로가 기부됐습니다. 모금된 돈은 여학생을 위한 장학금인 Association Corações com Coroa에 전달됐죠.

이 캠페인에 참여한 여성들은 미소를 짓고, 길거리에서 포옹을 하고, 가치 있는 일에 기여한다는 인식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랑콤은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참여형 경험을 창조해, 기존의 수동적인 옥외 광고를 사용했을 때보다 더 많은 관심과 감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영국: 소니 픽처스(Sony Pictures), 증강현실을 디지털 옥외광고 속으로 가져온 “이모티: 더 무비”

소니 픽처스는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이모티: 더 무비"를 홍보하기 위해, 2017년 여름 런던 거리에서 독특한 디지털 옥외광고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제대로 된 브랜드 메시지와 디지털 옥외광고의 기능을 합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죠.

애니메이션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생긴 수많은 디지털 표현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가벼운 마음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입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행인들은 "현실 세계"에서 애니메이션과 똑같은 캐릭터와 감정을 느끼며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광고판을 증강현실 기술과 소프트웨어와 결합해 행인의 얼굴, 성별, 감정을 감지하고 영화의 핵심인 인간의 감정을 행인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캠페인의 중심 역할을 하는 디지털 광고판을 통해 행인들에게 어디를 보면 되는지를 알려주었고 연령대, 표정 및 성별에 따라 사람들의 얼굴에 다른 이모티콘들이 나타났습니다. 얼굴 표정이 바뀌면 화면에 이모티콘도 바뀌었죠. 더욱 인상적인 것은 증강현실 소프트웨어가 번잡한 거리에서도 이 작업을 대규모로 해낼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이모티콘으로 변신한 자신의 모습을 재미있어 했고, 광고 집중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변한 자기 모습을 공유하고 싶어 했죠.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으로 사진이나 비디오를 찍어서 캠페인이 더 널리 퍼지게 됐습니다.

프랑스: 포드(Ford),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로 선보인 포드 에코스포츠(EcoSport)

프랑스: 포드(Ford),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로 선보인 포드 에코스포츠(EcoSport)

포드(Ford)는 새로운 EcoSport 모델 출시를 알리기 위해 Pairs-Orly 공항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창조적인 캠페인 방법을 모색하던 중, 여행객이 스크린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차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디지털 옥외광고 캠페인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공항 전체에 여러 개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고,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소비자는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죠.

소비자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른 환경에 있는 EcoSport를 보며 스크린을 탐색하고 프롬프트를 클릭하여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차량의 내부와 외부를 탐색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색상의 차량을 볼 수 있었고, 포드는 소비자의 질문에 답변을 제공했죠.

이 캠페인을 통해 고객은 EcoSport에 대한 인지도와 지식을 높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포드 담당자는 고객과 협력하는 동시에 잠재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소중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죠. 이 캠페인은 디지털 옥외광고로 신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 소통할 기회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입니다.

캠페인의 성공 요인

각 캠페인이 눈에 띄는 이유는 디지털 옥외광고 기술을 활용해 고객 참여와 타깃이 분명한 경험을 만들어 냈기 때문입니다. 사용된 특정 기술은 다양했지만 기본 원칙은 동일합니다. 즉, 사람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타깃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죠.
디지털 사이니지, 얼굴 분석 및 행동 감지와 같은 기술을 다이내믹 콘텐츠, 모바일 통합 및 데이터 분석과 결합하면 비즈니스를 위한 혁신적인 모바일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기고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Romulus Stoian Director
Romulus Stoian Director 사물인터넷 전문가
삼성SDS 미주법인(SDSA)

Romulus는 국내외 비즈니스 전략 및 실행, 개발, 전략적 파트너십, 잠재 고객 측정을 위한 스마트 분석, 옥외 광고의 모바일 및 디지털 미디어 혁신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쌓았으며 삼성 SDS에서 광고 마케팅 이사로 재임 중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며 미국 및 캐나다의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위한 제품 관리, 시장 입지 선정과 전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