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관점으로 바라보기, 스마트팩토리란 무엇인가? 공장은 더이상 인프라가 아닌 서비스!

생산성 향상을 넘어 맞춤형 제품 생산까지 가능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팩토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까?”

과거 스마트팩토리는 주로 생산성 개선, 불량률 감소, 원가 절감, 납기 단축이라는 제공자의 효율 관점 위주로 설명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첨단 기술과 초연결 네트워크등의 기술발전으로 생산자 관점의 효율뿐 아니라 소비자 관점의 맞춤형 제품 생산까지 가능한 스마트팩토리의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설명드릴 공장의 서비스화( FaaS: Factory as a Service)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공장은 더 이상 인프라가 아니라 서비스

소형화된 3D 프린터기 덕분에 공장이 매장 안으로 들어오면서 구매에 대한 경험혁신이 일어났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개인화된 맞춤형 주문 제품생산이 가능해졌고 생산된 제품을 공장에서 기다렸다 받는 것이 아닌, 바로 매장에서 현장구매가 가능한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 제조 서비스는 고객에게 더 큰 기쁨과 만족을 가져다 주는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갈 것으로 예견됩니다.
다품종 대량생산으로 공장생산체계의 변화

제조의 서비스화(FaaS: Factory as a Service) 등장배경

이러한 제조업의 변화를 주도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제조업의 변화를 유도한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경쟁이 심화되어 고객에게 선택을 받고자하는 기업의 욕구와 자신의 취향을 드러내는 소비자의 성향이 증가하였고, 각종 기술의 발달로 공장이 더 이상 중앙집중방식으로 운영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Automation & Flexibility 로 인한 Provider Cenric Factory에서 Customer Centric Factory로의 변화

제조의 서비스화(FaaS: Factory as a Service) 사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고객이 꿈꾸는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서비스화 사례

내가 원하는 디자인, 소재, 크기로 대량생산 방식의 가격으로 신속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경험이 가능한 세상이 열렸습니다. 앞으로 스마트 팩토리가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서 디지털경험 측면에서 고려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같이 사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ase1. Speed Factory

착한 비용으로 원하는 제품의 맞춤생산구매를 경험하다.

글로벌 스포츠 의류 업체 A 사는 동남아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독일 자국 내에 이전하면서, 자동화 기술과 로봇기술을 제조 현장에 도입하며 Speed Factory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신발을 만드는 로봇과 소수의 관리자가 업무를 수행하며 생산과 유통의 벽을 허물고 인건비 등 비용 개선효과를 내었습니다. 고객은 Speed Factory를 통해 단 하나뿐인 자신만의 제품을 주문 생산할 수 있는 경험을 수 있습니다. A사의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사람들의 경험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소비자, 제품 기획자, 그리고 경영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제조의 서비스화 사례 1 : 착한 비용으로 원하는 제품의 맞춤생산구매를 경험 - 글로벌 스포츠 의류 업체 A 사는 동남아에 위치한 생산공장을 독일 자국 내에 이전하면서, 자동화 기술과 로봇기술을 제조 현장에 도입하며 Speed Factory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신발을 만드는 로봇과 소수의 관리자가 업무를 수행하며 생산과 유통의 벽을 허물고 인건비 등 비용 개선효과를 내었습니다

Case2. Build Your One-of-a-kind Harley

고객 취향이 담긴 제품을 만드는 Smart Factory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토바이 제조 회사인 H사에는 고객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제작해주는 스마트 팩토리가 있습니다. 고객이 웹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색상과 부품을 선택하여 주문하면, 스마트 팩토리인 York 공장이 이를 받아들여 1,200개의 다양한 조립사양(configuration)을 가진 오토바이 제조에 들어갑니다.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H사는 80초마다 하나씩 새로운 바이크를 만들기 시작하는데요. 모든 작업 수순이 표준화 되어있고, 작업자는 눈앞에 있는 작업지시화면을 따라 조립하면 되기 때문에 숙련되지 않은 사람도 조립이 가능합니다. H사의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사람들의 경험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소비자, 라인 작업자, 공장 IT 담당자, 그리고 경영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제조의 서비스화 사례 2 : 고객 취향이 담긴 제품을 만드는 Smart Factory -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토바이 제조 회사인 H사에는 고객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제작해주는 스마트 팩토리가 있습니다. 고객이 웹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색상과 부품을 선택하여 주문하면, 스마트 팩토리인 York 공장이 이를 받아들여 1,200개의 다양한 조립사양(configuration)을 가진 오토바이 제조에 들어갑니다.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H사는 80초마다 하나씩 새로운 바이크를 만들기 시작하는데요. 모든 작업 수순이 표준화 되어있고, 작업자는 눈앞에 있는 작업지시화면을 따라 조립하면 되기 때문에 숙련되지 않은 사람도 조립이 가능

제조의 서비스화(FaaS: Factory as a Service) 고려사항

이제부터는 앞에서 살펴본 사례를 통해서 각 생산단계별 생산자와 소비자의 Need와 Pain point를 정리해보고, 개인화된 제품 구매 경험과 생산비용 절감운영 경험을 위한 제조시스템의 변화 방향 및 새로운 제조 프로세스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Consideration1. 생산단계 별 이해관계자의 Needs

기존 제조업에서의 생산단계는 크게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생산단계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공장의 분권화, 자율화가 일어나면서 각각의 단계에 소비자/생산자의 Needs와 Pain Point가 새롭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제조의 서비스화 고려사항 1 : 생산단계 별 이해관계자의 Needs - 제품기획에서 제품설계에서 제품생산 관정에서 소비자와 생산자의 Needs와 Pain Point

Consideration2. 새로운 제조 프로세스

변화를 시도한 결과 제조업의 생산 단계는 더욱 세분화되었고, 각 단계에서 소비자의 참여가 증가하고 생산자의 역할이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조의 서비스화 고려사항 2 : 새로운 제조 프로세스- 변화를 시도한 결과 제조업의 생산 단계는 더욱 세분화되었고, 각 단계에서 소비자의 참여가 증가하고 생산자의 역할이 변화하는 것을 확인

Consideration3. 시스템 설계 시 고려사항

지금까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제조업의 중심축이 변화하고, 공장이 분권화되면서 FaaS가 구현되는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변화되는 환경 속에서 제조시스템은 사용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개인화된 제품 구매경험이 향상되고,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소비자를 더욱 만족시키면서도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경험이 강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Consideration4. 디지털 경험 개발전략 방향

앞에서 살펴본 소비자/생산자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조업은 High-Performance, Proven & Prebuilt, Easily Adaptable 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의 전략적 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High-Performance
: 직접 주문생산 시 작업 진행 속도 및 진행상태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진행상태 정보제공

Easily Adapable
: 숙련도에 관계없이 고객이 직접 생산이 가능한 생산관련 기계제어 매뉴얼 제공

Proven & Prebuilt
: 주문 사양 옵션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쉽게 선택 가능한 직관적인 정보제공
: 잘못된 옵션 선택시 수정 선택이 용이

제조의 서비스화 고려사항 4 : 디지털 경험 개발전략 방향 - 1.개인화된 제품 구매 경험(고객맞춤형 주문 제작 제품 생상, 고객참여 기능개선제품 생산, 고객참여 제품기획제품 생산 2.생산비용 절감운영 경험(불량품 및 제고품 감소, 원가절감 경영이익상승,생상선개선 납기단출)

다음 호에서는 제조업의 변화에 잘 대응하고 있는 제조시스템의 Best Practice 사례와 세부 고려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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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개발실 서비스디자인 연구회는 ICT의 발달과 환경변화속에서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경험혁신, 경험변화와 소구점 변화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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