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IoT 비즈니스 환경 구축의 필요조건

성공적인 IoT 비즈니스 환경 구축의 필요조건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업은 비즈니스와 고객 경혐 혁신을 위해 IoT 기술의 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IoT 기술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적용을 위해, 수 많은 디바이스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IoT 플랫폼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사물인터넷의 발전배경과 트렌드를 통해 성공적인 IoT 비즈니스 환경 구축의 필요조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iot 이미지

사물 인터넷의 발전과 비즈니스의 변화

2000년대 후반부터 USN, M2M으로 발전한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4차 산업혁명을 현실화하는 기반 기술로, 네트워크, 플랫폼, 인공지능, IT 인프라 및 솔루션 등, IoT 관련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실체화 단계에 진입하였습니다. 더불어 사물 인터넷 기기는 2020년까지 200억 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발전에 따라 글로벌 핵심기업들은 각종 사물 인터넷 기기로부터 쏟아지는 데이터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여 운영을 최적화하고, 설비 자산을 관리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재고하고,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자사의 디지털 역량(Digital Capability)을 강화하고 기업 경영 전반을 새롭게 진화시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제 거의 모든 글로벌 기업에서 IoT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상황이며, 핵심 업무 시스템인 ERP, CRM, PLM 등에 IoT 기기를 부착하여 데이터를 통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IoT 플랫폼의 필요성과 세분화

그러나 IoT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에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과정에서, 많은 기업들은 기술적인 여러 난관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요구하는 프로토콜들을 직접 구현할 것인가?
  • 허가되지 않는 디바이스가 접근하는 것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
  • 디바이스의 이상 상태를 어떻게 감지할 것인가?
  • 수집한 데이터를 기존 또는 신규 애플리케이션과 통합하여 처리할 수 있는가?
  • 디바이스가 폭발적으로 늘어났을 때 그것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대부분의 기업은 이와 같은 문제를 통제하고자, IoT 플랫폼을 도입하려 합니다. 결국 IoT 플랫폼의 선택은 기업의 성공적인 IoT 도입을 위한 핵심 요소가 되었으며, IoT 플랫폼 시장은 소프트웨어 주요 경쟁 시장 중 하나로 떠올랐습니다.
IoT 플랫폼이 성숙해지고 경쟁적인 시장이 되자, IoT 플랫폼 제공자들은 특징적인 서비스를 내세워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시장의 리더들은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을 바탕으로 범용적인 서비스와 자사 인프라 서비스와의 연계를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또 다른 플랫폼 제공자들은 특정 기술과 산업에 특화된 서비스를 무기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죠.

IoT 플랫폼과 End point의 연결 방식

보통 End point의 모든 IoT 기기들이 IoT 플랫폼에 직접 연결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은 다수의 End point 들을 연결한 소수의 Edge gateway 만 IoT 플랫폼에 연결하는 형태가 보편적인 IoT 아키텍처입니다. 특히 IoT 기기에는 단순하고 최소화된 저전력 센서도 있지만 스마트폰과 같은 고 성능의 기기도 있기 때문에 여러 대의 단순화된 기기를 고 성능의 Edge gateway 에 연결하여 구성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Edge gateway는, 최소한의 정보만 제공하는 센서들의 데이터를 조합하여 의미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 주거나 IoT 플랫폼에 직접 연결할 수 없는 로컬 프로토콜의 기기들의 데이터를 전달해주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최근 Edge gateway 의 역할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IoT 플랫폼의 부하 분산과 이상 감지, 불필요한 반복 데이터의 필터링, 간단한 데이터 처리, 모니터링과 제어 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IoT는 IT에 "제3의 물결"을 일으킬 것이다. 인터넷이 등장했을 때, 이는 신기한 존재였다. 그러나, 인터넷이 범용적인 인프라가 되었을 때, 정작 유니크한 것은 인터넷에 접속된 "사물"이다. 그 임팩트는 과거 50년간에 발생한 제1의 물결, 제2의 물결의 임팩트를 한층 뛰어넘는 것이다.
제 3의 물결은 “늘 사물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세계이다. 각종 제품에 센서, 프로세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의 컴퓨팅 기능이 포함되어, 상시 접속으로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축적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 데이터의 분석결과를 제품과 Interactive하에 주고받는 것으로 제품의 기능이 비약적으로 향상하게 된다.
이러한 “상시접속제품”은 지금까지의 제품 라이프사이클 및 고객과의 관계성, 사내 조직구성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 LiveWorx 2015의 기조 연설, 마이클 포터 교수

마이클 포터 교수의 설명과 같이, 완성된 IoT 기술의 적용이 사회와 비즈니스에 가져올 변화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거대하고 막강합니다. 비즈니스 역사적으로 기업은 이러한 기술의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앞장서서 비즈니스 혁신을 이끌고 도약하거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도태되기를 반복해왔죠. 이러한 맥락에서 IoT 기술의 비즈니스 적용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으며, 이를 얼마나 선제적으로, 그리고 성공적으로 도입할 것인가의 과제가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IoT가 가져오는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여 시장에서 뒤쳐지고 있거나,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어려움 때문에 도입을 망설이고 있다면 대용량 IoT 데이터 수집과 처리가 가능한 플랫폼, Brightics™ IoT 가 IoT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고려중인 고객에게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늘어나는 IoT 데이터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빠른 시간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Brightics™ IoT Core의 주요 기능과 특장점, 활용사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삼성SDS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White Paper를 다운로드 해보세요.


아래 URL 클릭!
▶ 성공적인 IoT 비즈니스 환경 구축의 필요조건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enterprise-asset/BrighticsIoT_WP1.html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기고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