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E 2018, 스마트 시티의 미래를 전망하다

DSE 2018, 스마트 시티의 미래를 전망하다

뉴욕에서 전화를 할 때 더 이상 휴대폰은 필요 없습니다. 뉴욕 시 전체에 빠르게 퍼지고 있는 LinkNYC서비스는 링크스(Links)라는 최신 디지털 키오스크를 설치해 무료 전화, 고속 Wi-Fi, 지도 확인, 휴대기기 충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3년 내에 7,500대가 설치될 예정이죠. LinkNYC 서비스는 광고주의 후원으로 뉴욕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광고주는 키오스크의 대형 스크린 디지털 사이니지(DOOH)를 활용하여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맞춤형 광고를 게시합니다.

지난달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 (DSE) 2018 패널에서 삼성 SDS를 포함한 여러 업체들이 LinkNYC를 스마트 시티의 대표적인 사례이자 최신 트렌드로 손꼽았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시티의 부상을 촉진하는 동향, 현재 및 미래 적용 사례, 스마트 시티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현재 사용 중인 기술과 미래에 구축될 기술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삼성SDS 선보인 규칙 기반 콘텐츠 타깃팅 및 처방 분석과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적,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삼성SDS 선보인 규칙 기반 콘텐츠 타깃팅 및 처방 분석과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적,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최신 트렌드

현재 미국 도시의 66%가 스마트 시티 기술에 투자를 했으며, 스마트 시티 계획이 없는 도시의 25%는 스마트 시티 기술을 구현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IBM의 최고 기술 책임자(CTO)인 피터 윌리엄스(Peter Williams)는 “스마트 시티는 사물인터넷(IoT)과 분석 기술이 공용 인프라, 서비스 및 커뮤니티에 적용되는 도시”라고 말했죠.

스마트 시티는 오늘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로 구현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도시 전역에 걸쳐 설치된 지능형 기기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비디오카메라, IoT 센서, 비디오 분석 및 머신 러닝, 타깃 콘텐츠 관리, 디지털 사이니지(DOOH, Digital-Out-of-Hom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해 세 가지 .종류의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나, 기기 간 연결이나 기기와 IoT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기기 또는 “사물”(센서, 로봇, 컴퓨터, 모바일 기기, 디지털 신호)에서 다른 기기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둘, 기기와 사람을 연결하여 기기의 정보를 사람에게 전송하거나 그 반대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과 개인의 연결은 비디오, 모바일 기기,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도심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스마트 시티 계획 또한 가속화될 것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PJ Sullivan에 따르면 2050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4분의3이 대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 기술을 통해 바쁜 소비자와 상호작용은 점점 더 늘어 날것입니다. 사람들은 10년 전보다 25% 더 많은 시간을 밖에서 보내며 (출처: 포스터코프, Postercope) 모바일 기기 사용은 거의 70%가 외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는 옥외광고에 직접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2022년에는 옥외 광고(OOH, Out-of-Home)의 80%가 디지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도시 문제 해결

많은 도시들이 스마트 시티 기술을 적용하여 거주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수십 개의 센서가 달려있는 스마트 시티 키오스크를 전략적으로 도시 전반에 설치하면 날씨, 연기, 습도, 소비자 위치와 같은 정보를 모두 감지할 수 있습니다. 또, 설치된 카메라로 교통 체증, 사고, 규칙 위반, 범죄 등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 SDS가 선보인 원격 관리 솔루션(RMS, Remote Management Solution) 삼성 SDS가 선보인 원격 관리 솔루션(RMS, Remote Management Solution)

예를 들어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스마트 분석을 통해 주차 문제와 교통 체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형 스크린에서 주차 가능한 공간을 확인하거나 교통이 혼잡한 구간을 미리 확인하여 피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구청장은 특정 지역의 교통량 데이터를 검토하여 도로가 한산한 시간에 도로 정비 일정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시민과 관광객은 실시간으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 키오스크, 벤치, 휴게소, 전화 키오스크, 신문 가판대, 자전거 정류장을 이용해 필요한 정보, 즉 다음 기차 도착 시간이나 야구 경기 시작 시간, 박물관 폐장시간, 심지어 주차 티켓 만료 시간까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실생활과 더욱 가까워진 기술

스마트 시티는 이미 엄청난 가치를 제공하고 있지만 점점 더 많은 기술 발전을 통해 사람, 프로세스, 데이터, 사물을 실생활에 더욱 유용한 방식으로 연결하게 될 것입니다.

자연어 처리를 통해 기존의 터치 기반의 길 찾기에서 음성 기반의 길 찾기 방식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값비싼 터치 화면을 좀더 저렴하고 유지 관리하기 쉬운 센서 없는 화면으로 교체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머신 러닝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카메라를 이용해 고객의 인적 사항, 연령, 성별, 감정, 머문 시간을 파악하고 디지털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콘텐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 여러 리테일 업체를 대상으로 소규모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지만 도시 전체로 점차 규모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5세에서 35세 사이의 여성이 스마트 시티 키오스크에서 2.4초 동안 립스틱 광고를 보게 되면 인공지능은 특정 소비자 그룹에 가장 효과적인 립스틱 광고를 식별하여 동일한 그룹 내의 사람들이 지나갈 때마다 맞춤 광고를 계속 내보냅니다. 적시에 소비자 그룹에게 적절한 광고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에게는 큰 이익이죠. 광고주는 머신 러닝 기술 덕분에 소비자의 실시간 반응을 기반으로 마케팅 프로모션과 광고 캠페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기고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Romulus Stoian Director
Romulus Stoian Director 사물인터넷 전문가
삼성SDS 미주법인(SDSA)

Romulus는 국내외 비즈니스 전략 및 실행, 개발, 전략적 파트너십, 잠재 고객 측정을 위한 스마트 분석, 옥외 광고의 모바일 및 디지털 미디어 혁신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쌓았으며 삼성 SDS에서 광고 마케팅 이사로 재임 중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며 미국 및 캐나다의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위한 제품 관리, 시장 입지 선정과 전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독하기

인사이트 리포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